모각코(잡동사니 23 겨울학기)

두 번째 모임 기록.(2024.01.13)

Beige00 2024. 1. 13. 11:09

1. 개인별 이번 모임 목표

- 김지안

IRSML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, 또 앞으로 네트워크 관련 시뮬레이션이 필요할 때가 많을 것 같아 NS-3를 공부 중에 있다.

이번 모각코에서는 fourth.cc에 대한 분석을 완료하고, 심도있게 이해해볼 예정이다.

 

- 서동영

GLFW 기반 컴퓨터 그래픽스 언어 OpenGL의 개념을 공부할 것이다.

(금일 진행할 공부 : GLSL 셰이더 코딩, 텍스쳐 처리), 관련된 예제까지 풀어서 정리해볼 생각이다.

 

- 양준하

백준 7569번 문제 해결을 하고, 관련 알고리즘을 정리해볼 생각이다.

 

- 박용범

Stack 등 다양한 자료구조의 기반으로 활용되는 linked list 구조 개념을 공부하고, 자바로 구현해볼 생각이다.

또한 해당 LinkedList의 응용에 대해 공부할 생각이다.


2. 개인별 이번 모임 결과

- 김지안

이번 모각코 모임의 결과로 어떻게 IRSML의 구현을 해 직접 ML을 돌려 Score를 뽑아볼지 계획을 세울 수 있었다.

또한 컴퓨터 네트워크 시뮬레이션이라 해서 부끄럽지만 겁을 좀 먹었었는데, 막상 직접 Documentation을 읽어가며 하나하나 이해해나가보니 재미가 있었다.

Fourth.cc에 사용된 TracedCallback 함수, Tracing 기법을 전부 이해했고, 해당 번거로운 과정을 공식화해서 자체적으로 Tracing tool을 제공하는 Config::Connect 함수와 사용법에 대해서도 전부 이해를 마쳤다.

다음에는 fifth.cc를 분석할 예정이다.

(https://beige00.tistory.com/30) => 김지안 두 번째 활동 결과 링크

 

- 박용범

linkedl list의 기본개념과 응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메소드를 공부했다. 자료구조 전공 강의를 듣지 않아서 자료구조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는데 하나씩 알아가면서 제대로 알지 못하고 사용했던 자료구조를 다시 재적립하는 느낌이다.

( 잡동사니 팀: 모각코 2주차 2회모임 결과 (24.01.13 / 토요일 / 10시 ~ 13시) :: 티스토리 (tistory.com))

=> 박용범 두 번째 활동 결과 링크

 

- 서동영

이전 학기 수강한 컴퓨터 그래픽스에서는 셰이더 구현까지는 진행하지 않았기 때문에, 비록 간단한 셰이더지만 직접 구현해봄으로써 GLSL 언어 사용 방법 및 셰이더 입출력 과정에 대해 이해하게 된 것 같다.

(https://cotten-candev.tistory.com/3) => 서동영 두 번째 활동 결과 링크

 

-양준하

BFS 알고리즘에 대한 지식과 구현방법을 조금은 알고 있어서, 그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이 어느정도 수월했던 것 같다. 그래도 몰랐던 부분이나 BFS에 대한 이해도를 더 높이는 시간이었고, 문제를 빠르게 이해하고 어떤 방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해야하는지에 대한 판단력을 조금이나마 향상시킬 수 있는 문제였다는 생각이 든다.

(https://mogakko-23-24.tistory.com/4) => 양준하 두 번째 활동 결과 링크